본문 바로가기

= 知 =/ - d.i.y -

앜!!! 3단 전등 터치 스위치 고장남 - 3단전등 터치센서 교체

집에서 말짱하게 잘 되던 터치전등이 고장이 나부렸다. 한번 살짝 충격이 가해졌을 뿐인데...

전구 문제인줄 알고, 전구만 갈았더니 둘다 불만 들어오고 불빛 3단 조절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전등 바닥에 a/s 번호가 있어 전화해 보니, 보내주면 1만 5천원에 교체해 준단다.

근데, 택배비 오고 가고 만원에 기다리는 기간 1-2주 따지면.. 새로 사는게 오히려 나은 선택???!!!!

 

'별거 있겠어? 혼자 뚝딱 고치면 되겠지.. 안되면 버려야지  ㅜ ㅜ' 하고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봤으나..

전등 터치센서 교체하는 법은 그 어디에도 없더라. 내가 검색을 못하는 건지, 아무도 안고치는 건지, 못고치는 건지, 아니면...너무 쉬워 야예 포스팅을 안하는거???

 

여튼, 맘먹고 한번 고쳐 보기로 했다. 아니 보려고 했는데.. 바닥을 열어보니 선 엉킴이 좀 많이 복잡해 보인다. 후아~

 

3단전등, 터치센서, 터치 스위치, 터치센서교체, 센서모듈

 

 

이게 뭐얔!!!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네모 납작한게 센서라는 감이 딱 오는데, 저걸 어디서 사나~  옥X 에도 찾아보니 한두개 밖에 안나오고..

첨엔 검색어도 몰라 한참 고생.  터치센서, 3단등 터치센서, 센서 모듈.. 별걸 다 쳐봤던것 같다.

 

 

우선 터치 센서는 이게 젤 싸길래 이걸로 결정

 

 

아 근데.. 우리 등 센서는 선에 4개 였는데.. 구매한 터치센서는 선이 5개다. 대략 낭패  ㅜ ㅜ

전원이 2개, 램프선이 2개 그리고 터치선 1개

아무리 봐도 어떤 터치접지선 하나 빼고나면, 어떤선을 어떻게 끼워야 할지 모르겠...

 

 

 간단하게 생각하기로 했다. 흰선 2개가 등에서 내려오니 램프선 으로 생각하고 센서의 빨간색 두선과 연결

 

 

센서와 전등선을 연결할때는 구리선을 보이는 것 처럼 꼬아주고.. 캡을 씌워주면 된다.

캡이 없다면 검정 절연테이프로 감아줘도 ok

 

 

우선 램프선은 이렇게 완성.

 

 

남은건 파워선.. 잘 보면 검정색 코드가 전등 내부에서 갈색과 파란색 선으로 나오는게 보인다. 

 

 

따라서 센서에 검정, 하얀색 선이 전원선이 었는데, 이 둘을 각각 하나씩 연결 준다.

+ - 극은 따로 신경쓰지 않고, 요로코롬 각 선을 하나씩 연결해 주면 된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남은 터치 센서와 통하는 갈색선은 끝이 저렇게 동그랗게 처리되어 있어 아래쪽에 나사 볼트로 잠시 풀었다가 고정해 주면된다.  대부분 전등 아래 저런식으로 고정되어 있다.